본문 바로가기
보드게임

인기보드게임 테라포밍마스 소개

by 취미왕 2022. 7. 20.
반응형

보드게임 커뮤니티중에 유명한 사이트인 보드라이프에서 이런저런 게임들을 알아보다가 보드게임 인기순위 1위인 게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바로 테라포밍마스 입니다.

전략게임인 테라포밍마스 (이하 테포마) 는 인류의 미래를 위해서 화성을 지구처럼 사람이 살수 있는 행성으로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일론머스크도 그렇게나 가고 싶어하는 화성을 테포마에서 체험해 볼수가 있습니다. 

일단 주제가 요즘 화제가 될만한 것이라서 보드게임순위 1위를 하는데 한몫한 것 같습니다.

테포마게임의 시대적인 배경은 서기2315년 경입니다. 

2174년에 세계정부가 출범했다고 하네요 ㅎㅎㅎ 재미있는 설정입니다.

지구가 2315년즈음 돼서야 포화상태가 되고 자원이 고갈되어간다고 하는데 제 생각보다는 꽤 오래 버티는 것 같기도 하네요

그래서 지구에서는 더이상 살기가 힘들기 때문에 화성을 인간이 살 수 있는 행성으로 바꿔서(테라포밍) 그곳으로 이주하여 후손들이 편안하게 살수 있도록 하는것을 목표로 하고있습니다.

화성을 테라포밍 하기전에 일단 수많은 타일들을 떼어내고 큐브와 카드들을 정리해줍니다. 

보통 보드게임을 새로 사면 타일 떼어내는 재미가 쏠쏠한데 테포마는 워낙 카드가 많아서 하나하나 프로텍터비닐을 씌워주는게 꽤 오래 걸리고 힘들었습니다.

도시와 녹지타일이 60장, 해양타일 9장, 특수타일 11장, 다양한 색상의 자원큐브와 색깔마커 약 400개, 기업카드 17장, 프로젝트카드가 208장이네요 ㅎㅎㅎ

타일과 큐브를 이렇게 정리해주면 편합니다. 다이소에서 천원? 정도 한것 같습니다.

위의 카드들은 프로젝트 카드라는 것입니다.

파란색카드는 활동형카드라고 해서 한번 추진하면 계속해서 쓸수가 있는 카드입니다. 

광석제련이라는 파란색 프로젝트카드는 일단 13메가크레딧아 추진비용입니다. 프로젝트를 추진하면 한세대마다 한번씩 고유 행동을 사용할수가 있습니다. 

에너지 자원을 다른자원과 바꾸고 화성의 산소농도도 1% 올려주는 행동입니다. 

화성을 테라포밍 하는 방법이 3가지가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바로 산소농도를 14%까지 올리는 것입니다.

그리고 기온을 영하 30도에서 영상 8도까지 올려야합니다. 

마지막으로 물인데요. 해양타일을 9개 모두 화성에 설치해야합니다. 

 

위 사진에서 두번째 녹색카드는 유지형카드라고 해서 추진을 하면 카드의 행동을 한번만 사용하고 대신에 카드오른쪽위에 철강그림을 뜻하는 오각형그림의 효과를 카운팅할수가 있습니다. 

이미 추진한 카드의 속성이 몇개이상 있어야만 사용할수 있는 프로젝트 카드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오른쪽 빨간색 카드는 사건형 카드로서 한번 추진하면 정해진 행동을 하고 폐기하는 것 입니다. 

사건형카드의 오른쪽위 지구그림의 효과를 지속해서 내가 카운팅할수는 없습니다. 

테포마 보드게임의 설명서만 15페이지이고 읽어도 이해가 잘 안되는 수준이라서 제가 설명한다고 크게 이해되실거 같지가 않네요 ^^;;;;

왼쪽의 개인 게임판은 지금 가지고 있는 자원을 나타내는 판입니다.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해서 프로젝트카드도 추진하고 화성을 지구화 하는 일도 할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각각의 플레이어들은 어떤 기업을 운영하는 것인데 게임 시작할때 랜덤으로 몇장을 받고 그중에 선택을 합니다. 각 기업들마다 특징이 있어서 내가 랜덤으로 지급받는 프로젝트카드를 생각하면서 가장 적합한 기업으로 플레이하면 됩니다. 

게임을 몇판 플레이해보았는데요 시간이 정말로 오래걸립니다.

처음 했을때는 200장이 넘는 프로젝트 카드의 효과를 잘 모르기 때문에 하나하나 읽어보면서 했고 몇몇 에러플레이도 있어서 더 오래 걸렸던 것 같습니다. 4시간은 걸린것 같아요 ㄷㄷㄷ;;;

그뒤로 몇판 더 하면서 프로젝트카드의 효과도 알게되고 딱 봤을때 좋은카드와 안좋은 카드가 있고 그걸 빨리 판단할수 있게 되면서 플레이시간이 단축되었습니다.

테라포밍마스 보드게임 박스에 적혀있는 플레이시간이 90~120분 인데 이러한 플레이시간을 줄여줄수 있는 확장판이 있다고 해서 바로 구매해서 해보았습니다.

서곡 이라는 확장판인데요 필수확장판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서곡은 기업도 몇가지 늘어나고 프로젝트카드도 늘어나는데 일단 더 좋은 조건으로 시작할수 있어서 생산력이 빠릅니다.

그래서 초반 자원이 없어서 할게 없는 상황이 줄어들어서 게임 진행이 빨리 될수가 있습니다.

마지막사진은 1인플레이를 한 것입니다. 

테포마가 1인플레이가 가능해서 혼자놀기 정말 좋습니다. ㅎㅎㅎ 

화성의 테라포밍을 최단세대안에  해내는 것이 목적입니다. 

1인룰이 따로 있고 본인의 기록을 계속 단축해가면서 점점 더 전략적으로 진행해가는 재미가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보드게임 테라포밍마스는 젠가나 할리갈리나 하는 사람들과 하기는 무리가 있습니다.

전략보드게임을 즐겨 하시는 분들, 보드게임 시작했다하면 몇시간이고 하시는 분들, 진짜 제대로 보드게임으로 불태워보시고 싶은분들에게 추천합니다. 

반응형

댓글